14554
[알림] 현재 이 홈페이지는 이 부족하오니 추가결제를 하셔야 합니다.  
[알림] 트래픽 사용량이 110%이상 초과되어서 홈페이지가 느려지므로 관리화면에서 초기화작업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자랑스런 육사인상-2006한신
[수정하기] [수정하기] 홈 > 동창광장 > 자랑스런 육사인상-2006한신
년도별 수상자 보기→
한신 이대용 채명신
한신 동문 공적
 
◆ 總 括

平生을 剛直하고 淸廉潔白하게, 온갖 挑戰과 試鍊을 克服 하면서 强軍 育成을 위해 올곧게 軍人의 길 30年을 살았던 韓 信 將軍은

1922年 咸鏡南道 永興에서 태어나, 1946年 祖國의 護國 干城이 되고자 陸軍士官學校 第2期生으로 入校, 同年 任官하여 創軍의 기틀을 마련하는 데 心血을 기울 였고

6.25 動亂이 勃發하자, 平素의 座右銘인 「오늘 죽어도 맡은 바 任務를 完遂한다」는 一日一生의 信念 下에 第18聯隊 副聯隊長으로 效果的인 遲延戰을 遂行하였다. 그 後 韓國軍 最古參 聯隊인 第1聯隊長으로 補職되어 安康地區 虎銘里 戰鬪에서 洛東江 防禦線을 死守함으로 써 北進의 발판을 마련하였고, 가리봉 攻防戰, 한계령, 大關嶺 戰鬪 等에서 勇戰 奮鬪함으로써 太極 武功勳章을 受勳하는 等, 6.25動亂 中 戰鬪를 가장 많이 한 軍人 으로서 靑史에 길이 빛날 赫赫한 戰功을 세웠다.

休戰 後, 師團長, 軍團長, 2軍 및 野戰軍司令官, 合參議長 等을 歷任하면서 淸廉 剛直한 指揮官으로서 傳統的으로 내려오던 兵營 內의 各種 惡習과 不條理를 根絶시키는 한편 對戰車 障碍物 工事 等, 戰鬪準備態勢 基盤을 確固하게 構築하였으며, 軍 現代化 事業을 推進하여 强軍 으로 育成하였다.

5.16 革命 政府에서는 內務部長官, 監査院長 等을 歷任 하면서 公務員 公職 紀綱 確立에 이바지 하였으며

軍門을 떠나서는 亞細亞 自動車 會長, 大韓重石鑛業公社 社長으로 國益 增進을 위해서도 獻身하였다.

이처럼 軍人으로서, 官僚로서, 企業人으로서 그 本分에 全心 全力하며 나라사랑을 實踐하였던 信念의 삶은 戰爭 中에는 敵이 가장 두려워 했던 野戰軍의 猛將으로, 戰爭 後에는 盡忠報國의 참 軍人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傳說처럼 膾炙되고 있다.

韓 信 將軍을 기리기 위해 慶州市 江東面 虎鳴里에 「慶州, 安康地區 第1聯隊 戰績碑」가 建立되어 있고, 戰爭紀念館에는 護國 偉人 班列에 韓 信 將軍 胸像이 있으며, 2001年 12月 國防弘報院에서 「참 군인 한신 장군」映畵를 製作 全軍에 配布한 바 있다.

◆ 創軍의 기틀 마련

任官 後 春川에서 創軍 中인 8聯隊 1大隊 中隊長으로 補職되어 戰鬪 指揮 要諦인 中隊長의 責任과 權限의 基礎를 確立하였는바, 그 當時 强調事項은 오늘날에도 龜鑑이 되고 있다.
첫째, 中隊는 戰鬪의 基本單位인 同時에 軍隊家庭의 基礎單位이다.
둘째, 各自의 任務가 무엇인지 正確하게 把握하고 모든 任務는 透徹한 責任感을 가지고 精誠을 다해 着實히 遂行해야 한다.
셋째, 小隊長은 항상 '나를 따르라'는 率先垂範的인 指揮 姿勢를 堅持하고, 每事를 愼重히 處理해 나가야 한다.
넷째, 上下間에는 반드시 信賴의 바탕을 造成하라. 서로가 信賴할 때 部隊의 團結은 물론, 眞情한 服從心을 期待할 수 있다.
다섯째, 小隊長은 항상 部下에 대하여 엄한 형님이 되는 同時에 仁慈한 누나가 되어야한다.
여섯째, 幹部는 士兵들에 대한 衣食住와 健康狀態에 대하 여 항상 細心한 觀心을 가지고 不便을 解決해 주어야한다.
일곱째, 모든 敎育訓練은 內實있게 徹底히 實施하라. 그리고 確認을 하되 確實하게 하라.

그 後 第18聯隊 作戰主任으로 補職되어 創設業務를 主導 的으로 遂行하다가, 北韓의 잦은 挑發로 設置된 옹진지구 戰鬪司令部 派遣大隊長으로 出動하여 敵을 驅逐하였으며 18聯隊 副聯隊長으로 補職되면서 敎育訓練에 專念하였다
그 當時 敵에게 恐怖感을 주고 無敵力量의 部隊임을 나타내기 위해 白骨部隊라는 通常名稱을 使用토록 하였 는데 이 名稱은 지금까지 第18聯隊의 固有名稱이 되었다


◆ 6.25動亂 時 累卵의 危機에서 祖國 守護

○ 1950年 서울 龍山 所在 第18聯隊 副聯隊長으로 6.25 動亂을 맞은 韓 信 將軍은 議政府 戰鬪에 最初로 參戰 하였고 김포 半島에서 必死的인 攻防戰을 展開하였으며 水原 - 平澤 - 淸州 - 尙州 - 安東에서 效果的인 遲延 戰으로 敵을 打擊하였다.

○ 同年 8月 7日 韓國軍 最初로 創設된 第1聯隊 聯隊長 으로 補職되어 洛東江 最後 防禦戰鬪를 熾熱하게 展開 하던 중 9月 4日부터 9月 9日까지 持續된 안강지구 호명리 戰鬪 에서 敵 12師團의 死活을 건 最後 攻勢에 師團司令部를 비롯한 모든 部隊가 撤收하였으며, 軍團長의 撤收 指示가 있었음에도 不拘하고 國家의 運命이 걸린 最後의 堡壘 라고 判斷한 聯隊長은 全面 固守防禦로 轉換, 聯隊 觀測所가 있는 153高地 附近에서 展開된 攻防戰에서 하룻밤 사이에 主人이 세 번이나 뒤바뀔 程度로 一進 一退의 激戰 끝에 死守하였고, 김백일 軍團長은 戰鬪 後 直接 聯隊指揮所까지 나와 致賀하였다.
虎鳴里 戰鬪로 洛東江 最後 防禦線 中에서 가장 危機 地域이었던 慶州를 지켜 낼 수 있었고, 聯隊의 固守 防禦가 軍團 反擊作戰의 발판을 提供하는 典型的인 獨斷 專行이 되었다.

○ 反擊作戰 時에는 中東部 戰線의 險峻한 山岳을 따라 강릉 - 주문진을 거쳐 38線을 突破한 後 양양 - 간성 - 고성 - 금강산 經由, 회천 - 회양으로 進擊하였으며 회양 철령봉 戰鬪에서 敵 1個 師團 規模의 裝備를 노획 하였다.
이어서 연대는 흥남 - 북청 - 풍산 - 성진 - 길주를 거쳐 어랑천 一帶에서 敵의 組織的인 抵抗을 實質的으로 瓦解시켰으며,
청진 北方에서 熾熱한 攻防戰을 되풀이 하던 중 中共軍 의 介入으로 흥남으로 撤收, 美 10軍團의 撤收를 掩護 하면서 成功的인 海上 撤收作戰을 實施, 묵호로 移動한 後 설악산 - 한계리 - 원통에 이르는 道路를 統制할 수 있는 양양 387高地線을 確保하였다.

○ 1951年 5月 7日부터 13日 間에 展開된 宿命的인 가리 봉 大決戰에서 北韓軍 第6師團 隸下 第1聯隊를 再起할 수 없을 만큼 擊滅하였다.
同年 5月 22日부터 23日 間에 피로 물든 大關嶺의 봄을 演出한 大關嶺 反擊作戰에서 韓 信 聯隊長의 先見之明과 果敢한 決斷力, 步?砲의 有機的이고 緊密한 協同作戰으로 大關嶺을 突破하고 江陵을 奪取하려던 中共軍 第27軍의 主力을 潰滅시키는 大戰果를 거두었으며 敵 射殺만 1,189名에 달했다. 또한 大關嶺 戰鬪의 勝利로 現在의 休戰線까지 北進할 수 있는 契機가 되었다.

○ 1953年 7月 休戰 後, 同年 11月부터 54年 6月까지 5師團 副師團長으로 南原地區 共匪討伐作戰에 投入되어 8.15解放 直後부터 9年間에 걸쳐 良民을 괴롭혀 왔던 智異山, 덕유산, 白雲山 一帶의 共匪들을 거의 掃蕩하였 으며 特히 54年 3月 師團長이 榮轉함에 따라 師團長을 代理, 「韓 戰鬪司令部」로 勇名을 떨쳤다.


◆ 軍 紀綱 確立과 强軍 育成

○ 1956年 7月 首都師團長에 補職되어 痼疾化된 厚生事業 廢止, 定量 給食 等 非理剔抉에 全力投球하는 한편, 敎育 訓練에 專念함으로써 首都師團을 最精銳 師團으로 育成 發展시켰으며, 在職 時 强調한 師團長 5大 指針은 지금도 有名하다.
1. 잘 먹여라 ( 食 )
2. 잘 입혀라 ( 衣 )
3. 잘 재워라 ( 住 )
4. 敎育訓練을 철저히 하라
5. 근심 걱정을 해결해 주라

○ 1964年 8月 第6軍團長에 補職되어 戰鬪 陣地 構築, 作戰 道路 開設 및 整備 等 戰鬪態勢를 確立하고,
步·戰·砲 協同作戰, 幹部精銳化 敎育, 全員 戰鬪要員化 訓練, 軍 最初로 C.P.X 時 反擊作戰 計劃 檢討 等 6. 25 戰鬪 經驗을 되새겨 獨創的이고 實戰的인 敎育 訓練을 强化하였다.
特히 敵의 浸透가 頻煩하였던 G.O.P에 軍 最初로 木柵을 設置함으로써 對浸透作戰의 大轉換을 가져왔으며, 現在의 G.O.P 鐵柵線 曉示가 되었다.

○ 1969年 5月 第1野戰軍 司令官으로 赴任하여 '3年 동안 時間을 주면 뭔가 만들어 보겠다'는 大統領과의 約束대로 37個月 間 在職하면서 아래와 같은 功績을 쌓았다.
1. 軍 精神戰力 强化를 위해 多角的인 努力 傾注
精神敎育의 根據를 軍人服務規律에 두고 徹底히 實踐 토록 確認하였고, 各 師團 別로 文化宣傳隊를 編成 脆弱地域은 물론 師團 內 全部隊를 月1回 巡廻公演 및 啓蒙하였으며, 兵營生活의 明朗化를 위해 '快活하게 지키자, 나라를'의 앞자를 따서 '야전쾌지나'라는 노래 와 춤을 補給하는 等 精神戰力 强化에 心血을 기울 였다
特히 中央의 各 宗團에 의한 全 將兵 信者化 運動을 展開하여 多數의 敎會 및 聖堂, 法堂을 建立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全 將兵이 信仰生活을 통한 精神戰力 增强에 크게 기여토록 하였다.
2. D.M.Z 主導權 掌握을 위한 果敢한 措置
D.M.Z에서의 主導權 掌握을 위해 지금까지 우리 G.P에 대해 小銃 및 重火器 射擊 等 敵의 挑發에 沈? 으로 一貫하던 것을 對應報復으로 斷乎히 膺懲토록 措置함으로써 將兵들의 士氣를 드높이고 休戰線 一帶 를 조용하게 만들었으며, G.P地域 巡廻 放送班 4個組를 編成, 各 G.P를 巡廻 하면서 對北 卽應放送을 實施하는 等 主導權 確保에 努力을 傾注하였다.
3. 軍 作戰態勢의 劃期的 補强
從前 對浸透作戰 爲主 部隊運營에서 正規戰 對備 作戰態勢 完備에 主眼을 두고 攻勢的 防禦 槪念에 의거 圖上硏究와 現地 戰術討議를 通해 FEBA 'A'는 물론 FEBA 'B' 및 FEBA 'C'까지 敵의 主要 接近路를 防禦 段階別로 分析하여 對應 作戰計劃을 發展시키고 築城工事를 實施하였 으며 反擊作戰計劃도 積極的으로 發展시켰다.
또한 敵의 戰略 및 戰術的 切斷에 對備한 後方 地域 作戰態勢를 補强하고, 諸隊別 合同 및 協同 作戰態勢를 발전시켰다.
4. 行政爲主에서 實戰的 敎育訓練으로 轉換
重火器, 砲兵, 戰車部隊들은 陣地工事 動員을 最大한 抑制하는 대신 敎育訓練을 徹底히 하되 火力計劃과 通信運用의 問題點을 連繫 補强하고, 어떠한 狀況下에 서도 兵科의 機能을 最大한 發揮할 수 있도록 하는 等 行政爲主의 部隊活動 傾向을 作戰爲主의 部隊運用으로 轉換시켰으며, 實戰的인 敎育訓練으로 精銳軍隊를 育成하였다.
5. 對 機械化部隊 防禦對策의 集中的 補强
莫强한 敵 機械化部隊 攻擊에 對備한 縱深 깊은 對戰車 障碍物 設置를 위한 豫算을 大統領께 直接 報告드려 强度 높은 對戰車 防護 施設物 構築에 全力 投球함으로써 155마일 全戰線에 設置된 對戰車 障碍 物이 防禦의 深度를 提高시키고 將兵들에게 敵戰車 擊滅의 旗手가 될 수 있다는 自信感과 確信을 심어 주었다.
6. 主要戰力의 初戰 生存 및 戰鬪力 發揮 對策 講究
陣地工事 時 機關銃 側射 및 斜射에 대한 融通性을 保障하고 竣工檢査 時 重要據點에 대해 砲射擊을 實施, 陣地의 强度를 높였으며, 砲兵陣地 有蓋化, 砲彈의 前方 推進과 初戰에 對備한 砲彈의 豫備量 貯藏庫를 新築하는 等 初戰에 敵을 制壓할 수 있는 萬般의 準備 를 하였다.
또한 果敢한 攻勢的 防禦만이 敵의 主攻을 擊滅하고 戰鬪의 主導權을 掌握할 수 있는 攻勢的 防禦槪念을 適用, 敵의 攻擊限界線을 最大한 前方에서 形成하게끔 强要하였다.
7. 幹部敎育 强化로 幹部 精銳化 圖謀
有能한 戰鬪下士官을 길러내는데 主眼을 두고 軍 下士官學校 및 各 軍團 下士官學校 敎育體制를 整備 强化하였고, 核心的 指揮官인 中隊長들에게 實兵指揮 方法과 地形之物의 運用, 火力과 機動의 連結 等에 대해 集中的으로 敎育하였다.
幹部敎育은 2段階 下級指揮官(者)에 대한 責任制敎育 訓練 制度를 發展시켜 各級 指揮官의 재량에 따라 重點을 設定하고 科目과 敎育方法을 택하여 指導토록 啓發하였다.
또한 敵 砲兵射擊 延伸時의 利用 方法과 防禦時 步·戰·砲 運用의 戰術的인 效率性을 提高하기 위해 對抗軍을 運用하는 機動訓練을 비롯하여 C.P.X와 FTX 現地戰術討議를 통해서 實戰的인 狀況을 賦與토록 하였으며, 모든 訓練은 職能別로 實兵指揮能力 培養에 最于先을 두고 實施하였다.
8. 兵營을 家庭이라는 槪念 下에 生動感 있는 軍隊家庭 育成
軍隊家庭을 信念化함으로써 上下間 父母와 같은 믿음 과 尊敬 그리고 愛情이 形成되고 兄弟間과 같은 友愛 가 두터워져서 어떤 難關이라도 克服할 수 있는 힘이 우러나오도록 誘導하였다.
또한 將兵 福祉施設 改善, 體育施設 擴充, 幹部 宿所의 段階的 解決, 患者 取扱 및 後送 制度 補强과 後送病院 의 施設 改善 等 움직이는 野戰病院으로 發展시켰다.

○ 1972年 6月부터 3年間 合參議長으로 在任하는 동안 後方地域의 防衛協議會 組織을 體系的으로 整備 育成 함으로써 民?官?軍의 紐帶를 强化하고 全面戰에 對備한 後方地域 防禦體制로 發展시켰다.
한편 軍 最初로 우리 軍의 軍事戰略과 軍事力 所要를 硏究, 대통령께 報告, 이를 强力히 推進하라는 指示를 받았다. 이것이 바로 1974年부터 本格的으로 推進된 軍 現代化 計劃인 栗谷計劃의 始發이었다.
이 栗谷計劃은 이미 1973初부터 合參에서 立案되어 檢討를 거친 後 그 事業이 着手되고 있었던 것이 大統領의 軍 現代化 執念에 따라 發展되고 漸次的으로 投資費가 保障되면서 本格的으로 推進되었다.

◆ 公務員 公職 紀綱 確立

1961年 5. 16 革命 時 國防硏究院 學生이었던 韓 信 將軍이 內務部長官이라는 要職에 起用된 것은 淸廉潔白 한 性品 때문이었다.
內務部長官에 就任한 後 徹底한 確認行政으로 被動的 이고 消極的이며, 國家事業의 重要性과 資金分配의 于先 順位 마저 妄覺하는 公務員의 紀綱과 勤務姿勢를 能率的 이고 生産的으로 定常化시켰으며, 社會 不條理와 不正 腐敗를 一掃하는데 盡力하였다.
또한 그 後 監査院長으로 任命되어서는 所信이 있고 責任 所在를 明確히 함으로써 業務의 混線이 없도록 일을 推進시켰다.

◆ 國家發展과 國益增進을 위해 獻身

1975년 3月 轉役 後 大韓 重石 鑛業公社 社長을 歷任 하면서 原料 生産과 販賣 爲主에서 第3次 加工品 生産에 主力하는 等, 運營 改善과 技術革新, 科學技術 開發에 盡力함으로써 海外市場에서 國際 競爭力을 確保하였으며, 國益을 增進시키기 위해 獻身하였다.


◆ 주요경력
 
  姓 名 한 신 ( 韓 信 )
  生 年 月 日 1922. 12. 27
  現 住 所


  학 력 1943 日本 中央大學 法科 卒業
1946 陸軍士官學校 卒業
1961
國防大學院 修了

  1946. 12 陸軍 少尉 任官
  1950. 8 首都師團 第1聯隊長
  1952. 8 第5師團 參謀長
  1953. 5 第5師團 副師團長
  1954. 7 諜報部隊長
  1955. 10 陸軍本部 輸送監
  1956. 7 首都師團長
  1959. 4 陸軍本部 監察監
  1960. 2 第2訓練所 所長
  1961. 5 內務部長官
  1963. 7 監査院長
  1964. 8 第6軍團長
  1966. 1 陸軍 戰鬪兵科 敎育司令官
  1968. 2 陸軍參謀次長
  1968. 8 第2軍司令官
  1969. 5 第1軍司令官
  1972. 6 合同參謀本部 議長
  1975. 3 陸軍 大將으로 豫編
  1975. 3 亞細亞 自動車 會社 社長
  1976. 4 同 會社 會長
  1977 ~ 85 大韓 重石鑛業公社 社長

◆ 賞 勳
 

太極武功勳章
乙支武功勳章 4回
忠武武功勳章 8回
花郞武功勳章
武功?章
保國勳章 천수장
保國勳章 국선장
保國勳章 統一章
大統領 表彰 2回
泰國 1等 백상훈장
스페인 十字 武功勳章
터 키 勤務功勞勳章
中 國 대수문휘훈장
인도네시아 金星 特別 功勞勳章